본문 바로가기
공 부/책읽는 즐거움

[부모라면 유대인처럼]을 읽으면서

by 맨도리쓰 2013. 10. 17.

부모라면 유대인처럼 -고재학-


솔직히 책을 사고 약간 후회했다. 솔직히 우리나라의 글쓰는 방식이 맘에 안들어 왠만하면 외국인이 쓴걸 번역한 책을 좋아하는데 이책을 받는 순간 우리나라사람이 지은 책이라 내용적인 면에서 왠지 무엇인가 부족할 것이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하지만,, 이책의 스토리가 우리나라와 유대인의 삶을 비교하며 유대인의 장점을 가르쳐 주는 내용이다 보니 외국인은 쓸 수 없는 유대인의 교육법을 우리나라 사람이 가졌으면 하는 내용을 외국 책에서 정리하여 옮긴거 같아 마음에 드네요.. 슬슬 맘에 들어~~!!


이 책을 읽어가면서 제일 먼저 느끼는 건.. 

1. 요즘 내가 독서를 많이 안하는 자신에 대한 반성과 책을 많이 읽겠다는 마음가짐의 변화이다. 

2.  자녀나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는 방법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좋은 질문을 하는 방법을 모르고 살았다. 좋은 질문을 하기 위한 좋은 주제와 좋은 질문을 유도하는 방법을 배워야겠다.

3. 요즘 자꾸 놀고 있는 나의 모습에서 다시 공부를 주로 하는 생활패턴의 변화이다. 요즘 마음이 붕하니 떠서 자꾸 취미생활로 운동을 하고 있는데 운동뿐만 아니라 배우는 활동도 계속 해야 겠다. 공부 60, 운동 40 으로 삶의 변화를 주어야 겠다. 공부에는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과 미술 및 음악 감상의 취미활동도 포함시켜서~~

4. TV를 많이 보다 보니 어린이들이 그 영상속에서 생활하는 것 같다. 조카들이 파워레인져같은 영상을 좋아하니 그림을 그리거나 장난을 칠때도 항상 그와 관련된 내용을 가지고 생활하는 것 같다.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행동과 책을 보여주면서 그 범위를 넓히는 것이 중요해보인다. TV를 없애는 노력을 해보자!! TV대신 정말 책이나 다른 여가를 찾아보자!!

5. 밥상머리교육을 한다. 저녁시간을 길게하여 자녀와의 하루 이야기를 많이하며, 좋은 질문을 통하여 자녀가 생각을 많이 할 수 있도록하며 오늘의 일을 반성하는 기회로 잡는다. 어떻게 질문을 유도하는지 배워보자..

6. 어린아이들의 호기심은 천부적이다. 이 호기심이 계속 유지되도록 배움은 재밌다는 의식을 가지도록 만들자. 강압적인 공부보다는 학생이 좋아하도록 부모님도 함께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고 자녀와 함께 책을 읽으며 질문하는 습관을 가지자! 유대인은 수수께끼나 스무고개를 통하여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높였다고 합니다.

7. 책을 많이 읽어주자! 매일 15분~30분사이로 읽어 주는 것이 좋으며 자녀의 사고 수준(나이)에 맞게 책을 선별하도록 한다. 매달 20권정도의 책을 읽도록 독서일지를 쓰고 그에대한 칭찬이나 강화책을 마련해 준다. 반복적인 구절이 있는 책을 읽고(어휘 기억에 도움) 자녀가 좋아하는 내용은 몇번이고 반복하여 읽어줌(독서에 흥미를 가지게 하는 요인), 다양한 언어를 통해 읽어줌.

8. 콩, 사과, 바나나, 견과류등을 아침에 먹자!! 아침을 먹어야 두뇌할동이 빨라지니 아침을 먹자!! 그리고 아침을 활기차게 맞이하기 위해 저녘에 일찍 자도록 하자!! 12시 취침 6~7시 기상이 좋은 것 같다!! (이건 내생각임)

9. 역할모델(존경하는 사람)을 정하여 그 사람을 생각을 이해하고 닮으려는 노력을 하도록 유도한다. 그를 위해 부모님은 자기전에 위인전을 읽어주며 그 사람의 장단점을 알게하고 그사람의 좋은점을 함께 이야기 해보는 것도 좋겠다. 

10. 성년식에 칭찬과 훈계보다는 자신이 지금까지 한 것과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하는 시간으로 가지며, 지금까지 한 것을 발표하기 위해 1년을 준비한다고 한다. 또한, 성년식에 오는 사람들이 20만원정도씩을 축의금으로 내어 모은 자금을 독립을 하는 시기에 준비금으로 주어 사회초년생의 독립할 시기에 생업의 중압감을 벗어나 창업을 하는 기회를 주는것이다.

11. 유대교는 기도제목을 부모와 조부모에 대한 기도를 올려 효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준다.

12. 시간은 금이다. 시간의 중요함을 알려준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시간계획을 하고 이를 지키는 것을 생활화하도록 한다. 솔선수범하여 나먼저 하자!!

13. 실패를 격려하라, 하지만 반복된 실패는 꾸짖어라.

14. 자신을 믿고 열심히 준비하라. 현재의 역경은 곧 지나간다. 그후엔 꽃이 필것이다. 믿음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해라!! 최고의 길을 보고 최선을 다하라!! 

15.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같은 길이 아닌 남들이 가지 않는 다른길을 가라!! 이를 위해선 어릴적 부모님들이 실패를 격려해야만 한다. 다양한 경험을 통해 역경을 이겨내는 법을 배워 어떤일을 해도 할 수 있다는 정신을  가져게 해야 한다.

16. 친구를 험담하기보다는 친구의 장점을 칭찬하고 서로 잘되는 법을 가르쳐라. 내가 친구에게 헌신적이면 어느순간 친구나 나에게 헌신적일 수 밖에 없다. 그때를 기다려라!!